Home > 안면윤곽 > 광대뼈 축소수술
 
광대뼈는 얼굴의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얼굴의 전체 생김새 중에서 중간 부분은 광대뼈의 모양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코가 작고 얼굴이 넓적한 동양인의 경우 광대뼈가 튀어나온 사람은 코가 더 납작해 보이고 얼굴도 더 크고 멋없이 평평하게만 보입니다.

광대뼈의 모양은 턱의 모양과 함께 얼굴의 전체적인 크기와 모양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광대뼈 축소술을 시행할 때는 측두부와 눈, 코를 비롯한 주위 구조, 나아가서 전체적인 얼굴 윤곽과의 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광대뼈와 아래턱의 관계는 무척 중요합니다.

아래턱이 적당하게 나온 사람은 돌출된 광대뼈를 축소시키는 수술을 하면 전체적으로 얼굴 모양이 작아지고 갸름한 모양이 되지만, 아래턱이 튀어나온 사람의 경우 광대뼈만 낮추고 턱을 그대로 둘 경우 하안면부의 각진 모습이 더 강조되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광대뼈 축소술을 시행할 때 아래턱과의 균형과 조화를 생각해서 하악골 윤곽 교정 수술을 병행해서 시행한다면 보다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입원 : 필요에 따라 입원 가능
수술시간 : 1~2시간 정도
마취 : 전신마취
화장시작 : 7일 후
수술은 입안 절개를 통해 시행됩니다. 수술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수술 후에는 압박 드레싱을 해주고 안정과 상처치료를 위해 하루정도 입원하게 됩니다. 수술후 일주일 정도면 큰부기가 가라 앉아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으며, 수술후 6개월 정도면 잔부기도 거의 빠지게 됩니다.

광대뼈 수술을 하기 전에 얼굴의 모양과 광대뼈의 돌출 정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계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검사를 하게 된다. 먼저 정면과 옆면, 아래서 올려다본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두개골 엑스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러한 사진 자료들과 면접 진찰을 통해 광대뼈의 대칭성을 정확히 평가한 다음 광대뼈 축소술의 방법을 결정한다

광대뼈 축소 수술은 안면의 다른 부분과 조화를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데 광대뼈를 깎아내는 정도는 얼굴 전체와 얼마나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런 점들을 잘 고려하여 술 전 수술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광대뼈 수술은 전신 마취를 해야합니다. 광대축소술의 기본 원리는 광대뼈의 체부와 아치부를 절골하여 광대뼈를 내후방으로 이동시켜 돌출된 정도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수술 전에 이루어진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어느 정도 밀어 넣어야 할지 예측한 대로 시술하여 양쪽이 대칭을 이루도록 시행합니다.
아치형의 광대뼈를 세로로 잘라 절단한 뼈의 상하를 맞닿게 안으로 살짝 밀어넣은 후 마무리합니다. 가벼운 관골 돌출의 경우, 광대뼈 뒤 골절선의 상하면이 서로 맞닿아 4~6㎜ 정도 안으로 들어가도록 조절합니다.
 
절단한 양쪽 광대뼈가 겹치도록 안쪽으로 밀어넣은 후 겹치는 부분의 뼈를 부드럽게 마무리합니다. 중간 정도의 관골 돌출인 경우, 골절면이 7~9㎜ 정도 안으로 들어가도록 조절합니다.
 
뼈의 절단면을 넘어 안쪽으로 최대한 밀어넣습니다. 뼈가 움직이지 않도록 작은 금속판으로 고정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심한 관골 돌출의 경우, 미세 금속판과 나사를 이용해서 골절면을 10~15㎜ 정도 안으로 밀어넣습니다.
광대뼈 수술은 전신 마취로 진행되고 뼈 수술이므로 수술 후 처치나 수술부위 관찰을 위해 최소한 1~2일은 입원을 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은 부기와 통증을 조절하고 특수 드레싱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의사의 각별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퇴원 후 특별한 합병증이 없다면 일주일 동안 2~3회의 통원치료, 한두 달 후 1~2회 정도 경과관찰을 위해 내원하면 됩니다. 수술 후 5~7일 동안은 유동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동식이 끝나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어도 2주 정도 부드러운 음식물 위주로 섭취하도록 하고 되도록 턱을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수술 후 적어도 두 달 동안은 골절된 관골이 딱딱한 면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안면윤곽 수술 후 겨울철에 시리거나 통증을 느끼지 않을까요?
턱뼈나 광대뼈에는 감각신경이 없기 때문에 수술 후 시리거나 통증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다만 광대뼈 수술 후에는 안와하신경의 견인으로 인해 눈 아래 코 옆쪽의 감각이 약간 저하될 수 있지만 곧 회복됩니다
 
큰 얼굴에 사각턱, 광대뼈도 만만치 않습니다. 한꺼번에 수술할 수 없나요?
이럴 때는 한꺼번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따로 수술할 경우, 그때마다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수술비는 수술비대로 듭니다. 전신마취도 두 번 나누어서 하는 것보다 약간 시간이 길어지더라도 한 번에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 번에 수술하면 시간이 절약되는 것은 물론 비용도 저렴해지고 효과도 더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