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안면윤곽 > 돌출된 잇몸/입술 교정수술
 
잇몸, 입술이 나와보이는 경우는 상악골 자체가 나와 있는 경우, 잇몸뼈가 돌출된 경우, 혹은 입술 자체의 부피가 많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잇몸 뼈가 돌출된 경우를 상악치조전돌증이라 하는데, 이는 상악 전치부(Anterior teeth)가 정상보다 돌출되어 있어 얼굴을 옆에서 보면 윗입술 쪽이 앞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입술이 나와 보이는 경우 치과 교정 치료를 통해서 혹은 교정치료와 잇몸을 뒤쪽으로 후퇴시키는 수술을 통해서 교정하게 됩니다.(입술 부피의 축소에 관한 궁금점은 특수성형의 입술 성형술을 참고해 주세요)
입원 : 필요
수술시간 : 2시간 정도
마취 : 전신 마취
화장시작 : 10일 후
입술이 나와 보인다고 하여 모두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상악은 정상인데 하악의 발육이 부적절하여 그럴 수도 있고 잇몸뼈 위쪽 부분(콧방울 주변부)이 함몰되어 그렇게 보일 수도 있으며, 입술 자체가 두꺼운 경우도 있습니다. 콧방울 주변부가 함몰된 경우에는 귀족수술로 입술자체가 두꺼운 경우에는 입술축소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므로, 치료 방법은 상담시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 마취를 위한 수술전 검사가 필요합니다. Cephalometry 등의 방사선 사진을 통해 안면부 계측을 하고 현재 안면골의 상태에 대한 측정을 하게 됩니다. 교정치과에서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교정 치료에 대한 계획을 의논하며 치아 모형을 이용한 모의 수술도 하게 됩니다.


여러 교정방법이 있지만 아래에서는 잇몸뼈를 뒤쪽으로 후퇴시키는 치조돌기 후퇴절골수술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서 시행되며 구강내 절개를 이용해 수술합니다.
2) 치조돌기가 후퇴되기 위해서는 제1 또는 제2 소구치의 발치가 필요합니다.
3) 경구개와 치조돌기에 절골을 가하고 원하는 양만큼의 치조돌기와 경구개의 뼈를 절제해 냅니다.
4) 완전히 절골된 전방치조골분절을 원하는 만큼 후퇴시켜 치아교합을 맞추고 금속판 등을 이용해 골분절을 고정하게 됩니다.
5) 흡수성 봉합사(녹는실)를 이용하여 절개부를 봉합합니다.

이 수술 또한 구강내 절개를 이용하므로 구강내 위생이 중요합니다. 소독 가글액을 통해 구강 소독을 하게 됩니다.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유동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 부기는 일주일 정도면 큰 부기가 빠지고 2주 정도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부기가 빠집니다. 치아의 감각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나 점차 회복됩니다.

입술이 나와 보이면 꼭 잇몸을 후퇴시키는 수술을 해야 하나요?
입술이 나와 보이는 경우는 상악골이 돌출되거나 잇몸뼈가 돌출된 경우, 입술 자체의 모양이 두껍고 나와 보이는 경우, 하악의 이상에 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의 계획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콧방울 주변부를 융비시켜주는 귀족수술을 통해서도 입술이 돌출되어 보이는 것을 약간 커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