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름교정 > 눈주위주름
 
여성들이 가장 고민스러워하는 부분이 바로 웃을 때 눈가로 번지는 부챗살 모양의 잔주름입니다. 눈가의 잔주름은 각종 크림으로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지만 이미 생겨버린 주름을 없앨 수 있는 묘약은 없습니다.

이 주름은 나이가 들어 피부가 탄력을 잃게 되면 매우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눈가의 잔주름은 눈주위 근육의 수축작용에 의해 생기게 되는 것으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를 이용하여 많이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외 레스틸렌이나 펄렌 등의 주사요법, 수술적 방법 등이 있습니다. 보톡스에 관한 것은 주름 보톡스를 참고하여 주세요. 여기서는 수술적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럴 때에는 귀 쪽의 피부와 근육을 당겨서 주름을 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귀 위쪽의 머릿속을 3~4㎝가량 절개해서 눈가의 피부를 잡아당겨 팽팽히 펴 주고, 눈둘레 근육의 외측부분을 절제한 뒤 남는 부위를 잘라 낸 후에 꿰맵니다. 이런 방법으로 시술하면 눈꺼풀의 기능에 큰 지장도 주지 않으면서 눈가의 잔주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눈 주위에 잔주름이 생기거나 피부가 늘어지기도 하고, 눈 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눈 밑에 지방 주머니가 생겨 피부가 처지면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이고 인상도 어두워 보이기 쉽습니다. 눈 밑에 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그 중에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 주위 근육의 작용으로 지방 조직이 돌출되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피부가 늘어지거나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그 반대로 눈 밑에 지방질이 너무 없어 그늘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밑의 처진 지방이나 피부 처짐은 보톡스로 교정이 어렵고 수술적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지방 조직이 돌출된 경우에는 아래 속눈썹에서 2~3㎜ 밑 부분을 절개한 후 피하 조직과 안륜근(눈을 감을 때 움직이는 근육)의 일부를 제거해서 불룩하게 부풀어오른 지방을 없애면 됩니다. 이 때 여분의 피부를 함께 절제한 다음 적당한 방향으로 봉합합니다. 수술 후에는 2회 정도 통원 치료를 해야 하고 실밥은 5일째 제거합니다. 흉터는 속눈썹 바로 밑쪽으로 위치해 있어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눈의 밑부분에 지방질이 너무 없어서 그늘이 지는 경우는 지방 이식 수술을 통해 아름다운 눈매를 만듭니다. 이 때도 물론 다른 부위처럼 자연스런 모양이 되도록 하는 것이 수술의 포인트입니다.
윗눈꺼풀이 지나치게 많이 늘어져서 눈동자를 덮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눈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가 축 처져서 의욕 없는 사람처럼 보이기 쉽습니다. 또한 시력까지 저하되므로 시력 보호 차원에서도 늘어진 윗눈꺼풀의 피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주름 교정 수술과 함께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면 젊어 보이면서도 크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쌍꺼풀이 있으면서 윗눈꺼풀이 처진 경우라면 쌍꺼풀 선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뒤 주름진 피부와 근육을 잘라 낸 후 원래 쌍꺼풀 선대로 꿰매면 됩니다. 쌍꺼풀이 없는 사람은 쌍꺼풀 선을 먼저 정한 뒤 눈꺼풀을 절개한 다음,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잘라 내고 정해 놓은 쌍꺼풀 선대로 꿰맵니다.
눈가에 주름이 많은 편인데 쌍꺼풀 수술을 하면 좋아지게 되나요?
눈가의 주름은 상안검 성형술을 통해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눈꺼풀의 피부가 처져 주름이 생기고 지방이 불거져 나와 두툼하게 보이는 것은 상안검 성형술을 통해 처진 피부를 제거하고 불거진 지방을 절제해주면서 교정할 수 있지만 눈가쪽에 있는 부챗살 모양의 잔주름은 상안검 성형술만으로는 좋아지지 않고 이런 경우에는 보톡스 시술을 병행하거나, 눈가 잔주름 교정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